HOME
home
🎾

2019.4.3 [바디코디] 헬스장 필라테스 회원관리프로그램의 급여정산 서비스

친절 상담 전화 >> 02-2676-6060(월~금, 오전 10시 ~ 오후 6시)안녕하세요. 바디코디입니다.
#헬스장 #필라테스 #회원관리프로그램 바디코디는 모바일 어플과 클라우드 기반의 국내 대표 회원관리 서비스입니다.
모바일 어플 기반의 레슨, #수업예약시스템을 중심으로 국내 대표 #피트니스, 필라테스 사업장에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10만 명의 가맹점 회원들이 매월 100만 건 이상의 예약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바디코디는 그룹수업, 개인레슨, 예약대기 기능, 좌석예약 기능 등 모바일어플 예약 프로그램의 안정화 이후
정산 자동화와 시스템화를 위해 최고의 자체 개발인력을 구성하여 바디코디 2.0V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첫 번째로 업그레이드 한 "급여정산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트레이너 강사 선생님들은 서비스하는 회원의 결제금액에 따라서, 이번달에 제공한 서비스 횟수에 따라서, 한 수업에 참여한 고객수에 따라서 그리고 고객의 출석과 무단결석 여부에 따라서 모두 다른 수당 지급 체계를 가지고 있고
이를 보통 모두 수기나 엑셀로 작성하여 관리자에게 보고하고 관리자는 2중 체크 후에 급여를 지급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이렇게 복잡한 과정에서 조금 더 급여를 많이 받고 적게 주기위한 고의적인 조작이나 실수가 발생하여 조직 내부적인 문제가 일어나고 있고 업계의 고질적인 문제였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바디코디는 고객들의 휴대폰에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의 실시간 알림 기능과 발생매출 추적 시스템을 기반으로 급여 정상 프로세스를 효율적 전산화를 시킬 수 있습니다.
그동안 엑셀과 수기로만 20년 넘게 관리하던 비효율적 정산 프로세스를 모바일과 특수 정산 모듈로 시스템화하여 누가 얼만큼의 잔여 세션에 대한 선수금을 보유하고 있는지, 얼만큼의 운영수익을 발생시켰는지 등 간편하게 위험요소와 체계화된 조직의 성과지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1. 임직원(트레이너/강사) 급여정보 설정

바디코디 메인 화면에서 "설정 > 임직원 관리"메뉴로 들어가면 인사정보 탭 메뉴가 신규로 오픈되었습니다.
인사정보에서는 해당 임직원 선생님의 급여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기본급과 매출 커미션 설정
기본급은 매월 기본으로 지급되는 고정 급여를 의미합니다.
바디코디에서 회원에게 상품을 판매 시, 등록된 임직원 중에 "결제 담당자"를 지정해야 합니다.
해당 임직원 선생님이 결제 담당자로 지정되면 월 별 판매금액(매출)이 집계되고 개인이 결제한 전체 금액의 일정한 비율(%)의 커미션/인센티브 정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개인레슨 수당 설정
PT나 기타 1:1 서비스 등 개인레슨에 대한 수당은 크게 정액제와 정율제로 구분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레슨 정산은 "모바일 예약, 입장 체크인, 수동입력 등"을 통해 "스케줄러에 등록된 건"을 기준으로 출석과 결석을 나눠서 집계됩니다.
정액제: 레슨 1회당 고정된 금액을 지급하는 방식 (ex. 레슨 종류에 관계없이 해당 임직원 선생님이 진핸한 개인레슨 회당 30,000원)
정율제: 회원이 "개인레슨 이용권"을 가 되며, 회원이 출석이나 결석해서 하는 방식 (현재 피트니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레슨 수당 측정 방식)
결제한 금액을 이용권의 횟수로 나눈 금액이 센터에 매출로 잡히는 1회당 단가
이용권이 차감되었을 때 이용권 단가의 일정 비율(%)을 수당으로 지급
No-show(무단 결석) 시, 수당 지급 정책: 회원이 담당 임직원 선생님에게 지급하는 수당의 비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비율은 회원이 정상 출석했을 때 지급되는 수당에 대한 비율입니다. 출석과 동일하게 지급된다면 "출석과 동일한 수당으로 정산합니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무단결석 하여 레슨 "이용권의 잔여 횟수가 차감되었을 때"
부가세 제외 후 정산: 정율제 정산 시, 해당 옵션에 체크되어 있다면 회원의 결제금액에서 부가세를 제외한 금액(매출금액)에서 전체횟수로 나눠서 1회 이용 단가를 산정하고 이에 대한 일정 비율로 정산되며, 만약 체크가 안되어 있다면 부가세를 제외하지 않은 총 결제금액에서 전체횟수로 나눈 금액이 1회 단가로 측정됩니다)
3. 그룹수업 수당 설정
2명 이상의 회원이 참여할 수 있는 그룹수업의 담당 선생님에 대한 수당을 정액제와 정율제로 구분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룹수업 정산은 출석회원이 1명 이상 있거나 코치 어플에서 "수업완료" 버튼을 눌른 경우에만 집계되며,
수업에 참석한 회원은 "모바일 예약, 입장 체크인, 수동입력 등"을 통해 "스케줄러에 등록된 건"을 기준으로 출석과 결석을 나눠서 집계됩니다.
정액제: 스케줄러에서 수업을 개설할 때 설정한 금액을 수업완료 시 지급하는 방식
정율제: 수업 개설 시, 설정한 수당 금액과 관계 없이 하는 방식
수업에 참석(출석이나 횟수가 차감된 결석)한 각 회원 별 이용권의 단가의 합계에서 일정 비율(%)을 수당으로 지급
즉, 수업에 참석한 각 회원 별 이용권 단가의 합계(해당 수업의 발생매출)의 일정 비율(%)을 수당으로 지급하는 방식
No-show(무단 결석) 시, 수당 지급 정책: 그룹수업 정율제 정산 시에만 해당되며, 해당 회원에 대하여 담당 선생님에게 지급하는 수당의 비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비율은 회원이 정상 출석했을 때 지급되는 수당에 대한 비율입니다. 결석한 회원에 대한 발생매출은 정산에 포함하지 않는다면, "무단 결석으로 차감된 세션에 대해서는 정산하지 않습니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수업에 예약한 회원이 무단결석 하여 "이용권의 잔여 횟수가 차감되었을 때"
부가세 제외 후 정산: 그룹수업 정율제 정산 시에만 해당 되며, 해당 옵션에 체크되어 있다면 회원의 결제금액에서 부가세를 제외한 금액(매출금액)에서 전체횟수로 나눠서 1회 이용 단가를 산정하고 이에 대한 일정 비율로 정산되며, 만약 체크가 안되어 있다면 부가세를 제외하지 않은 총 결제금액에서 전체횟수로 나눈 금액이 1회 단가로 측정됩니다)
이제 바디코디 메인 화면에서 "회계관리 > 직원정산(Beta)"메뉴로 들어가면 임직원분들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임직원 목록화면에서 "급여내역 상세보기"를 클릭하면 해당 임직원분의 급여 상세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2. 급여통계

임직원분의 급여 상세내역으로 들어가면 상단에 해당 월에 선택된 임직원 급여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급여정보는 크게 "기본급, 매출 커미션, 레슨 수당, 그룹수업 수당"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으며,
그 아래에서는 각 항목 별 상세 내역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매출 커미션 정산

임직원 급여 상세내역으로 들어가면 상단에 급여통계 부분 아래 "#개인매출 내역서"를 볼 수 있습니다.
회원에게 상품을 판매 시, 등록된 임직원 중에 "결제 담당자"를 지정해야 합니다.
임직원 선생님이 결제 담당자로 지정되어 지정된 월에 판매한 모든 내역이 기록됩니다.
판매한 내역은 "판매한 이용권 상품명, 결제금액, 잔여 미수금, 매출금액(결제금액에서 VAT 제외), 커미션 수당"으로 나눠서 판매 수수료에 대한 상세한 내역을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
"커미션 수당"은 각 매출 건의 임직원 인사정보에 설정된 "개인매출 커미션 비율"설정에 따라 일정 비율(%)만큼 주어지게 됩니다.
(ex. 커미션 비율이 5%이고, 이용권 상품을 110만원 결제 받았을 때, 부가세 제외 100만원에서 5%계산하여 이 판매 건에 대하여 5만원의 수당이 지급되게 됩니다.)

4. 개인레슨 내역서와 정산

급여 상세내역으로 들어가면 개인매출 내역서 아래 "#개인레슨 내역서"를 볼 수 있습니다.
개인레슨 내역서는 해당 선생님이 해당월 기준 개인레슨 담당자로 지정된 회원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각 회원 별로 회원이 보유한 개인레슨 이용권의 "시작일, 종료일, 등록횟수, 등록금액(매출금액), 미수금, 이용권의 단가, 해당 회원에 대한 월 발생매출, 출석 건 수와 1회당 수당금액, 차감된 결석 건 수와 1회당 수당금액, 해당 회원에 대한 월 수당 합계, 기정산 세션, 월말 잔여 세션, 선수금 잔액"이 표기됩니다.
이용권: 해당 회원이 사용한 개인레슨 이용권의 이름이 표기된다.
등록금액: 해당 회원이 결제한 이용권의 매출금액(결제금액-부가세)을 의미한다.
미수금: 해당 회원의 결제 건에 남아있는 미수금액을 의미한다.
이용권 단가: 이용권의 등록금액을 전체 횟수로 나눈 금액으로 1회 이용 당 가격을 의미한다. (=등록금액 / 이용권 전체횟수)
당월 발생매출: 회원이 해당 월에 이용한 횟수(출석 + 횟수가 차감된 결석 건수) X 이용권 단가를 의미한다.
출석수당과 횟수: 회원이 1번 출석 했을 때 정산되는 수당 금액과 해당 월 출석 횟수를 의미한다.
결석 수당과 횟수: 회원이 결석하여 이용권 잔여횟수가 차감되었을 때 정산되는 수당금액과 이번 달 결석 횟수를 의미한다.
수당합계: 해당 월에 해당 회원에 대해서 레슨 담당자에게 지급할 수당 금액을 의미합니다.
수당 합계를 클릭하면 해당 회원의 이번 달 출석 결석한 내역을 상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기정산 세션: 회원의 동일한 이용권으로 해당 월 이전에 출석이나 결석처리되어 차감된 이용권 횟수를 의미합니다.
월말 잔여: 회원의 해당 월 말일 기준으로 남아있는 이용권 횟수를 의미합니다.
(월말 잔여 = 전체횟수 - 기정산 세션 - 당월 출석/결석횟수)
선수금 잔여: 월말잔여 X 이용권 단가로 담당 회원에게 미리 받은 센터의 매출 금액을 의미합니다.
※ 여러 이용권이 포함된 패키지 상품을 구매한 경우, 실제 패키지상품 결제금액을 기준으로 각 이용권의 정상가격에서 할인율이 적용 됩니다.
※ 패키지 상품의 이용권 별 할인율 = 실제 판매한 결제가격 / 각 이용권에서 설정한 정상가격의 총 합계 x 100
※ 개인레슨에 대한 출석수당은 임직원 급여설정 시, 부가세를 제외한 매출금액을 횟수로 나눈 1회 단가를 기준으로 정산할지, 회원이 결제한 금액에서 횟수로 나눈 1회 단가를 기준으로 정산할지 설정한 값에 따라 달라집니다.
※ 기간제(횟수 제한이 없는 무제한 이용권)을 판매한 경우 개인레슨 수당 정산에 나타나지만 수당 금액은 표기되지 않습니다.
개인레슨 내역서에서 회원별로 "수당합계" 금액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이전, 당월, 잔여 세션정보와 회원에 대한 수당 합계 그리고
이번 달에 해당 회원이 출석, 결석한 각 상세한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5. 그룹수업 내역서와 정산

급여 상세내역으로 들어가면 개인레슨 내역서 아래 "#그룹수업 내역서"를 볼 수 있습니다.
그룹수업 내역서는 해당 선생님이 해당월에 진행한 그룹수업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각 수업 별로 "진행 일시, 수업이름, 진행장소, 출석 회원 수, 결석 회원 수, 평균 이용권의 단가, 수업의 발생매출, 수업수당"이 표기됩니다.
출석 회원 수: 해당 수업에 출석 처리된 회원 수가 표기됩니다.
결석 회원 수: 해당 수업에 결석 처리된 회원 수가 표기됩니다.
평균 이용권 단가: 해당 수업에 참석한 각 회원들의 이용권 단가의 합계를 출석/결석한 회원 수로 나눈 금액을 의미합니다.
수업 발생매출: 해당 수업에 참석한 각 회원들의 이용권 단가의 합계로 수업 진행으로 발생한 실 매출을 의미합니다.
수업 수당: 해당 수업에 대하여 수업 담당자에게 지급할 수당금액을 의미합니다.
그룹수업 내역서에서 수업의 "수업수당" 금액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해당 수업에 참석(출석/결석)한 회원 목록과 해당 회원의
이용권 결제금액과 등록횟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룹수업의 수당은 기본적으로 스케줄러 메뉴에서 수업 생성 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임직원(선생님)의 그룹수업에 대한 수당 설정이 "정율제"로 설정된 경우 해당 수업에 참석한 회원의 이용권 결제금액에 따라 수업 진행으로 발생한 매출 즉, 참석 회원들의 이용권 1회 단가의 합계에서 설정한 비율(%)만큼 수당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룹수업 정율제 수당 정책은 선진 피트니스 기업에서 많이 활용되는 방식으로
센터의 실제 수익에 비율로 정산되기 때문에 운영상황에 따라 합리적인 인건비 지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담당 선생님의 수업 퀄리티가 높거나 회원 응대를 잘해서 회원들이 해당 선생님의 수업을 찾게 된다면 센터도 이익이지만,
담당자도 더 많은 수당 급여를 받아갈 수 있어 수업 담당자 선생님들의 큰 동기부여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 여러 이용권이 포함된 패키지 상품을 구매한 경우, 실제 패키지상품 결제금액을 기준으로 각 이용권의 정상가격에서 할인율이 적용 됩니다.
※ 패키지 상품의 이용권 별 할인율 = 실제 판매한 결제가격 / 각 이용권에서 설정한 정상가격의 총 합계 x 100
※ 그룹수업 참여회원에 대한 정율제 출석수당은 임직원 급여설정 시, 부가세를 제외한 매출금액을 횟수로 나눈 1회 단가를 기준으로 정산할지, 회원이 결제한 금액에서 횟수로 나눈 1회 단가를 기준으로 정산할지 설정한 값에 따라 달라집니다.
※ 그룹수업 이용권을 기간제(횟수 제한이 없는 무제한 이용권)을 판매한 경우 그룹수업 수당 지급을 정율제로 적용했을 때 내역에는 나타나지만 수당 금액은 표기되거나 반영되지 않습니다.
바디코디 #급여정산 프로그램 1차 업데이트 버전에 대한 기능 설명을 마칩니다.
급여정산 시스템은 추후에도 아래 항목에 대하여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될 예정입니다.
회원이 이용권 결합이나 업그레이드 시, 등록금액이 이전 결제 금액과 자동으로 합쳐지도록 개편
엑셀 다운로드 기능 업데이트
환불 담당자에게 환불된 내역을 표기하고 차감된 커미션 금액 적용
급여 마감 및 저장 기능
임직원 별 급여 통계와 그래프
바디코디는 차별화된 업계에서 최고로 향상된 예약 시스템과 이용권 관리 시스템으로 10만명의 회원들이 사용하고 수 백개의 사업장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번부터 시작된 피트니스 급여정산 자동화 프로그램은 필라테스나 피트니스 사업장의 정산 관련 업무를 80% 이상 효율적으로 감축할 수 있고 정산 관련된 다양한 문제점을 시스템화를 통하여 해결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바디코디가 가맹점, 회원사 그리고 국내 피트니스 업계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응원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BODYCODI, Advanced All-in-One Wellness business solution for gym, Pilates, Yoga, any Boxes & Studio
카카오톡으로 즉시 문의하기
카카오톡: 바디코디
> 지금 플러스친구로 추가해주세요
친절 상담 전화 >> 02-2676-6060
(월~금, 오전 10시 ~ 오후 6시)
지금 바로 바디코디 카카오플러스
친구 등록 후 간편하게 문의하세요!